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교육 및 놀이

독스포츠 프리스비

by 그레먼 2020. 4. 1.

독스포츠 프리스비

 

안녕하세요 그레먼입니다.

오늘은 도그스포츠의 꽃 프리스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별이도 프리스비를 아주 좋아하는데요. 아직 대회에 참가해 보지는 않았지만, 기회되면 꼭 참여해보고 싶은데요. 사람들끼리 간단히 운동하기에도 정말 재미 있어서 그레먼과 제인이 적극 추천하는 놀이입니다.


프리스비 대회룰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라인이 있습니다. 보호자와 반려견은 0점 라인 밖에서 1분간 최대한 많은 점수를 득점하면 되는건데요. 라인과 라인사이는 10야드 5포인트까지 50야드 입니다. 10야드가 약9m 정도니까 5포인트 라인까지 45m정도 되겠네요

 


 득점에 관한 몇가지 룰이 있는데 먼저 원반은 땅에 닿으면 0점이구요. 반려견이 원반을 물고 착지한지점이 라인 안이어야만 득점이 인정됩니다. 한발이라도 라인밖으로 나가면 무득점 처리되고 점수와 점수 사이의 라인은 한발이라도 걸쳐진 낮은점수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3점과 5점사이의 라인을 뒷발 한발만 터치해도 3점이 되고 5점 라인에서 물고 착지했다하더라도 한발이라도 라인밖을 터치하면 0점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만약 원반을 네발모두 지면에서 점프하여 캣치해 라인안에 들어온다면 해당 점수에서 0.5점 가산점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룰이 있는데 아무래도 제한된 시간동안에 최대한 많은 점수를 내야하는 경기이기 때문에 보호자도 반려견도 흥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다 보면 반려견들이 원반을 보호자에게 가져와 마치 터그놀이를 하듯이 놓지 않은 경우나 원반에 집중하지 못는경우들이 생기는데 이럴때 당황한 보호자가 시간에 쫓기어 반려견에게 폭력아닌 폭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에는 바로 실격처리가 됩니다. 
경기에 이기는 것도 좋지만 반려견과 함께 교감하고 호흡하는 스포츠에서 이러한 행위는 당연히 안되겠죠.

 

 

프리스비를 던지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죠. 

던지실 때 가장 중요한점은 스냅을 이용해주셔야 한다는건데요. 가슴높이에서 수평으로 최대한 스냅을 주셔서 무언가 뿌린다는 느낌으로 던져주시면 됩니다. 충분히 연습하신 후에 반려견과 함께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연습이 안된 채로 바로 반려견과 시작하시면 완전 똥개훈련이 될 뿐더러 다른것 보다 반려견 부상당할 위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원반만 보고 뛰어가는 반려견 특성상 어느정도 정확하게 던지지 못하면 장소에 따라 벤치나 펜스 그 밖에 사물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스포츠도 일단 안전한게 우선입니다. 

처음에 반려견에게 프리스비를 접하게 해줄 때는 굴려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려견이 프리스비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경우나 반려견이 요령이 없어서 이미 땅에 떨어진 프리스비를 주워오는 경우  굴려서 연습하면 프리스비에 좀더 집중하게 되고 또한 잡는순간까지 전력질주를 하기 때문에 먼저 굴려서 어느정도 흥미와 요령을 알려주시고 던져주시면 훨씬 더 금방 적응 할거예요. 

바닦에 굴리는 요령은 이렇습니다. 사진과 같이 잡으시구요 스냅을 세로로 이용하여 땅바닥에 찍듯이 굴려주시면 됩니다. 


프리스비 하실 때 몇가지 유의할 점도 있는데요. 견종에 따라서 반려견들의 능력은 모두 다릅니다. 먼저 데리고 계신 견종의 신체적 능력에 따라 던지는 거리를 조정해 주시구요. 반려견들이 대부분 힘들어 죽을것 같은 상황에도 던지면 본능에 의해 달리기 때문에 반려견의 체력이나 날씨 장소등을 세심히 고려해주세요. 발바닥이 까지는 경우도 많은데 푹신한 인조잔디나 잔디에서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숨넘어가면서도 던지라고 눈빛 쏘는 별이

 

 그리고 프리스비는 아무래도 본능을 자극하는 스포츠이다보니 반려견이 흥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끝낸 후에는 반드시 충분히 흥분을 가라앉힐 여유를 주시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주위에서 충분히 산책하며 냄새맡게 해주시는게 좋고, 아니면 운동을 마친 후에 여유있게 앉아서 잠시 스마트폰이나 책을 보다가 오시는것도 방법입니다.

 

프리스비는 정말 좋은 스포츠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냥과 비슷한 활동이기 때문에 반려견이 흥분할 수 있어요. 간혹 보호자님에게 무리하게 요구하며 짖고 떼쓰는 반려견이 있는데 프리스비하기에 앞서 반려견이 평소에 적절한 산책과 노즈워크 등과 같은 활동으로 충분히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해 주시게 좋아요.

 

아쪼메 더 놀고 가입시데이


오늘은 프리스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댓글